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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598-4095(Print)
ISSN : 2287-7401(Onlin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patial Structures Vol.18 No.1 pp.67-75
DOI : https://doi.org/10.9712/KASS.2018.18.1.67

Deriving of Critical Factors for Construction Planning in Large Span Roof Construction

Lee, Myungdo*
R&D Institute, Yunwoo Technologies 070-4875-410102-512-9960md.lee@yunwoo.co.kr
November 28, 2017 November 30, 2017 December 4, 2017

Abstract


Steel roof construction is on the most important and critical factors in the large spatial construction and necessary to be prepared under a radical planning. Therefore, the major management factors of steel roofing structure assembly must be critically reviewed during planning. Through the review process, it is necessary to reduce the construction cost, to prevent delays in the construction schedule, and to minimize construction errors. However, domestically due to the lack experience in large spatial constructions, a planning of roof construction is limited to have a radical planning. Especially due to unclear organization of the management factors in hierarchy, using them in reality for construction planning is difficult and reliability is low. Therefore, in this study, the goal is to conduct the major management factors in the large spatial construction. To achieve this, we have reviewed and analyzed the numbers of construction plans and construction reports and conducted a total 68 of the management factors. Based on the conducted factors, we have interviewed 16 experts with experience in large spatial construction. From the interview result, we have deduced the factors scored above 4.20 of 10 for critical factors.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be used as a guidance for planning steel roofing structure assembly in large spatial construction. The critical factors will be provided to the site mangers for the quality management of large spatial constructions in practice.



대공간 지붕 철골공사의 시공계획 중점관리항목 도출

이 명 도*
교신저자, 정회원, ㈜연우테크놀러지 기술연구소 연구소장, 공학박사

초록


    1. 서론

    대공간 지붕 철골공사는 중량의 지붕 철골구조물 을 고소의 위치까지 양중하여 무지주 공간을 형성 해야하는 고난이도 공사로서, 이를 위한 철저한 시 공계획의 수립이 필수적이다. 시공계획은 공사를 수 행하기 위한 전반적인 계획을 실(實)시공 전에 수립 하는 것으로서, 현장의 다양한 관리 항목에 대한 면 밀한 사전 검토를 기반으로 수립되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공사 수행 시 발생될 수 있는 돌발 상황을 사전에 검토하고 시공 오류를 최소화 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원활한 공사 수행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대공간 지붕 철골공사에서는 프로젝트의 특성상 중점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시공계획 항목이 존재한 다. 일반적으로 철골공사의 시공계획서는 공장 제작 계획, 운반 계획, 공사조직도, 예정공정표, 인원 및 장비 동원 계획, 공통 가설 계획, 현장 설치 계획, 그리고 품질, 안전 및 환경관리 계획 등으로 구성되 고 있다. 이러한 시공계획들은 철골공사 전문 건설 업체의 유사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설계 도면 및 현장 조건, 프로젝트 특이사항 등 다양한 고려사항들이 면밀히 검토된 후 수립되어야 한다. 대공간 지붕 철골공사의 경우 대형크레인을 이용한 양중 및 설치, 가설벤트의 사용 등 현장의 특수한 관리요소들이 존재한다. 따라서 이러한 관리요소들 은 시공계획의 다른 여러 항목 중에서도 보다 중점 적으로 검토되어 시공계획에 반영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국내의 경우, 대공간 지붕 철골공사의 시공계획 수립에 있어 다양한 한계가 있다1). 전문가 사전 인 터뷰를 통해 그 한계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 째, 국내에서는 대공간 프로젝트의 수행 경험이 매 우 적어 프로젝트 경험이 수반되어야 하는 시공계 획수립의 특성상 근본적인 한계가 있다. 둘째, 시공 단계에서의 계획 수립 및 관리 방안에 대한 노하우 는 민간 건설사의 특성상 공유에 한계가 있어 참고 할 수 있는 자료 자체가 제한적이다. 셋째, 시공계 획은 시공 진행 중에 다양한 상황에 의해 불가항력 적으로 변경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아 면 밀한 검토가 수행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시공계획 은 프로젝트의 특성이 반영되어 수립되므로 기존 사례를 참고하여 직접적으로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현재 국내에서는 대공간 지붕 공사의 특성이 고려되어 시공 단계에서 신뢰할 수 있는 수 준의 시공계획 수립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특 히 대공간 프로젝트의 수행 경험 부족으로 인해 시 공계획 단계에서 중점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관리항 목들이 원론적인 계획 수립 수준에 머무르고 있어, 실제 시공 단계에서 시공 오류 및 안전사고의 발생 가능성이 높을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대공간 지붕 철골공사 시공계획 수립을 위한 중점관리항목 도출을 목적으 로 한다. 본 연구는 대공간 구조물 중 철골프레임을 지붕구조로 적용한 돔형(Dome) 강성지붕구조 대공 간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하였다. 대공간 프로젝트 시공을 위한 여러 공종의 시공계획 중에서 지붕 철 골공사의 시공계획으로 범위를 한정하였으며, 지붕 철골공사의 다양한 시공계획 항목 중 공사 진행에 있어 현장관리자가 중점적으로 검토하여야 할 중점 관리항목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시 공계획 중점관리항목은 향후 진행될 대공간 프로젝 트 지붕 철골공사의 시공계획 수립에 있어 면밀히 검토되어야 할 중요 대상으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 며, 이는 시공 단계에서 현장관리자의 중요 관리항 목으로도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 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국내에서 수행된 대공간 프 로젝트의 시공계획서를 수집하여 시공계획서에서 다루는 주요 구성 항목들을 도출하였다. 둘째, 수집 된 시공계획서의 해당 건설지를 수집하여 시공계획 서에서는 다루지 못했으나 시공 단계에서 발생된 이슈항목을 검토하여 주요 항목에 추가하였으며, 이 후 전문가 자문을 통해 보완하였다. 셋째, 국내의 대공간 프로젝트 실제 참여자 및 시공관리자를 대 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구성 항목에 대한 중요도 를 평가하였다. 마지막으로, 설문 결과를 분석하여 구성 항목 중 중요도가 높은 항목을 분류하여 최종 적으로 시공계획 중점관리항목을 최종 도출하였다.

    2. 시공계획 구성 항목 도출

    2.1 구성 항목 도출 개요

    본 장에서는 시공계획 중점관리항목 도출을 위한 선행 과정으로 시공 계획의 구성 항목을 도출하였 다. 이를 위해 국내 건설사가 시공한 대공간 프로젝 트의 시공계획서 3건을 분석하였다. 먼저 첫 번째 프로젝트 A는 국내에서 최초로 시공된 대공간 철골 구조물 프로젝트이며, 지붕 구조물의 장변 길이는 186.4m, 단변 길이는 139.6m이며, 최고 높이는 50m, 총 지붕 철골부재의 무게는 2,300ton이다2). 프로젝 트 A에 대한 지붕구조 위주의 주요 개요는 다음 <Table 1>과 같다.

    두 번째 프로젝트 B는 국내 건설사가 해외에서 시공한 세계 최대 규모의 돔 공연장 프로젝트로서, 지붕 구조물의 장변 길이는 243m, 단변 길이는 193m이며, 최고 높이는 62m, 총 지붕철골부재의 무 게는 9,100ton이다3). 프로젝트 B에 대한 지붕구조 위주의 주요 개요는 다음 <Table 2>과 같다.

    마지막으로 C 프로젝트는 국내 최초의 돔구장 프 로젝트로서, 지붕 구조물의 장변 길이는 243m, 단변 길이는 193m이며, 최고 높이는 62m, 총 지붕철골부 재의 무게는 9,100ton이다4). 프로젝트 C에 대한 지 붕구조 위주의 주요 개요는 다음 <Table 3>과 같다.

    마지막으로 C 프로젝트는 국내 최초의 돔구장 프 로젝트로서, 지붕 구조물의 장변 길이는 243m, 단변 길이는 193m이며, 최고 높이는 62m, 총 지붕철골부 재의 무게는 9,100ton이다4). 프로젝트 C에 대한 지 붕구조 위주의 주요 개요는 다음 <Table 3>과 같다.

    대공간 구조는 양단지지 트러스의 경우 60m, 캔 틸리버의 경우 30m 이상의 스팬을 가지고 있는 것 이 기준이며, 막 및 케이블 구조의 경우 지붕 면적 이 5000㎡ 이상의 경우로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최 근 대공간 건축물의 규모가 점차 대형화 되고 있는 경향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지붕면적 20,000㎡, 높이 50m 이상의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하였다. 현 재 해당되는 프로젝트는 3건에 불과하지만, 향후 유 사 규모의 프로젝트가 생성될 것을 고려했을 때 적 정한 규모로 판단된다.

    2.2 구성 항목 도출

    본 연구에서 선정된 3개 프로젝트에 대한 시공계 획서를 분석하여 시공계획서의 구성 항목을 도출하 였다. 시공계획서의 분석은 각각의 시공계획서가 크 게 어떻게 구성되고 있으며, 각 구성 항목에는 어떤 세부내용들이 기술되어 있는지를 목적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 시공계획서는 크게 공장 제작 계획, 현장 운영 계획, 현장 설치 계획, 품질 관리 계획, 안전 및 환경 관리 계획 등 총 5개의 대분류 항목(Level 1) 으로 구성되고 있었다. 이는 다시 16개의 중분류 항 목(Level 2)으로 분류되었고, 중분류 항목은 총 43개의 세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먼저 공장제작 계획에서는 철골부재의 생산 계획, 도장 계획, 운반 계획이 공통적으로 중분류 항목의 수준으로 구성하고 있었다. 현장 운영 계획에서는 설계 및 현장의 조건을 검토한 내용이 기술되어 있 었으며, 현장 수행 조직 구성, 공정 계획, 인원 및 장비 동원 계획, 공통 가설 계획 등이 포함되어 있 었다. 현장 설치 계획에서는 지조립 계획, 설치 계 획 등이 있었다. 각각의 시공계획서마다 분량 차이 가 있으며 세부적으로 기술하는 내용에 차이가 있 었다. 예를 들어 A 프로젝트의 시공계획서에는 인 양 장비(Ligting tool)에 대한 내용이 기술되어 있었 으나, 나머지 2개의 시공계획서에는 따로 기술되어 있지 않았다. 품질 관리 계획에서는 접합부의 검사 계획이 주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마지막으 로 안전 및 환경 관리 계획에서는 안전 관리 대책, 비상사태 시 조치사항 등이 공통적으로 기술되어 있었다. 다음 <Table 4>는 시공계획서를 통해 분석 된 시공계획 항목의 대분류(Level 1), 중분류(Level 2) 항목이며, 비율은 분석된 시공계획서에서 기술된 중분류 항목의 평균적인 분량이다.

    각 시공계획서의 중분류에 대한 전체 항목 중 비 율을 보면, 공장 제작 계획에서는 철골부재의 특성 상 도장 계획의 비율이 높았으며, 현장 운영 계획에 서는 공정 계획이 전체 공정표로 수립되어 있고, 세 부적인 공정은 현장 설치 계획의 설치 계획에 자세 히 표현되어 있었다. 장비 동원 계획에서는 대형 크 레인의 제원 설명으로 인해 지면이 많이 할애되었 으며, 공통 가설 계획에는 현장진입로, 야적장, 지조 립장, 가설벤트 등의 계획이 세부적으로 표현되어 있었다. 품질 관리 계획에는 용접 부위의 검사 계획 이 매우 자세하게 계획되어 있었으며, 안전 관리 계 획에서도 양중 작업 및 고소 작업자에 대한 대책이 자세히 기술되어 있었다.

    추가적으로, 본 연구에서 선정한 3개의 프로젝트 외의 중·소규모 대공간 지붕 철골공사 시공계획서 를 수집하여 검토하였다. 이는 분석된 3개의 시공계 획서에서 다루지 못한 시공계획 항목이 있는지에 대한 확인이 주목적이었으며, 검토 결과 새로운 항 목은 추가적으로 발견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장에 서 분석된 시공계획 항목이 시공계획서 수준에서 대부분의 항목을 포함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2.3 구성 항목 보완

    선정된 프로젝트의 해당 건설지를 검토하여 지붕 철골공사 부분의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시공계획 구성 항목을 보완하였다. 건설지는 일반적 으로 프로젝트 종료 후 작성되는 것으로, 프로젝트 의 전반적인 내용이 자세히 기술되어 있으며 현장 의 이슈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시공계획서 구성 항목과 비교하여 검토함으로서, 시공계획 단계 에서는 다루지 못했으나 시공 단계에서는 발생된 이슈사항을 확인하고 이를 구성 항목으로 보완하였 다. 또한 시공계획의 항목에서는 차지하는 비율이 낮고 강조되어 있지 않으나 건설지에서는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내용도 분류하였다. 이러한 항목들을 시 공계획의 구성 항목에 추가함으로서 시공계획 구성 항목의 완성도가 확보될 수 있도록 하였다.

    <Table 5>는 시공계획서 분석을 통해 도출된 43개 의 구성 항목을 기존 항목(A)으로 두고, 시공계획서 의 구성 항목에서는 다루고 있지 않거나 혹은 중점 적으로 검토되지 않은 항목들이 시공 단계에서 이 슈사항으로 발생되어 건설지에 기술되고 있는 23개 의 항목(B)들을 보완하여 재구성한 것이다.

    건설지 분석 결과, 건설지는 시공계획의 항목들을 전부 포함하면서 보다 세부적으로 기술되어 있었다. 먼저 설계 및 현장조건 검토에서는 철골부재의 곡 면가공 등 특수부위에 대한 검토사항이 추가적으로 기술되어 있었으며, 지장물 및 지반 상태에 따른 바 닥 안정화 작업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어 있었다. 공 통 가설 계획에서는 고소의 작업 위치에서 이루어 지는 용접작업을 위한 가설전기 계획에 대한 내용 이 추가적으로 기술되어 있었다. 지조립 계획에서는 지조립을 위한 가설비계의 설치 내용이 기술되어 있었고, 지조립에서의 접합부 검사 절차, 오차에 대 한 보정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어 있었으며 지조립 후 도장 작업 및 도장 보양에 대한 내용이 중요 이 슈사항으로 기술되어 있었다. 설치 계획에서는 양중 장비의 작업 동선, 타 공정 계획과의 간섭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어 있었으며, 특히 시공 오차 및 변위 등에 대한 측량 계획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었다. 시공계획서에서는 가설벤트에 대한 내용이 공통가설 계획에 포함되어 있었으나, 건설지에서는 가설벤트의 설치 순서, 수직도 관리, 변위 측정 등 세부적인 사항들을 따로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었으 며, 해체시의 안전성을 특히 강조하고 있었다. 품질 관리 계획에서는 접합부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시공 오차의 보정 방법, 변위 측정, 처짐 안정화를 고려한 공정 계획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었으 며, 안전 및 환경 관리 계획에서는 안전 전담팀의 활용의 필요성과 도장분진 및 악취를 관리하는 내 용이 중요하게 기술되어 있었다.

    최종적으로 건설지 분석을 통해 추가 및 보완된 세부 항목은 총 22개이며, 전체적으로 총 68개의 시 공계획 구성 항목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시공계획 구성 항목에 대해 대공간 프로젝트 경험자를 대상 으로 전문가 자문을 통해 각 항목들을 검토하였다. 검토결과, 도출된 구성 항목들이 대공간 프로젝트 시공계획 수립을 위한 대부분의 항목들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시공계획 중점관리항목 도출

    3.1 설문조사

    본장에서는 시공계획의 중점관리항목 도출을 위 해 앞서 도출된 시공계획 구성 항목에 대한 중요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본 연구진행을 위해 자문을 수행하였던 전문가를 포함하여 실제 대공간 프로젝트 경험자 11명(원도급 시공사 6명, 지붕철골 전문건설업체 5명)과, 현장의 중점관리항목이라는 특성을 고려하여 시공관리 전문가 5인을 포함하여 총 16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 부수가 부족 한 한계가 있으나, 지속적으로 자문을 수행하였던 실제 대공간 프로젝트 현장 경험자를 대상으로 하 고 시공관리 전문가에게는 대공간 지붕공사의 특성 을 충분히 파악할 수 있는 설명 자료를 제공하여 설 문결과가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Table 5>에 제시된 68개의 항 목에 대해 리커트(Likert)의 5점 등간척도를 적용하 여, 매우 일반적인 관리 항목을 1점으로 하고, 3점 을 현장의 기본 관리 항목, 5점을 가장 중요한 중점 관리항목으로 값을 부여하도록 설문을 구성하였다.

    3.2 중점관리항목 도출

    먼저 설문결과에 대한 검증을 위해 신뢰도 분석 을 실시하였다. 신뢰도 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를 활용하였으며, 크롬바흐의 알파계수(Cronbach's alpha)를 이용하여 내적 일관성을 평가하였다. 알파 계수는 0에서 1사이의 값을 가지며 일반적으로 0.6 이상이면 신뢰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1에 가까울수 록 내적 일관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설 문조사의 경우 크론바흐의 알파 계수가 0.952로서 내적 일관성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공계획 구성 항목에 대한 중요도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평균값을 이용하여 구성 항목을 분류하였 다. 본 설문에서는 리커트 5점 등간척도를 적용하였 기 때문에 중요도의 평균값을 0.8간격으로 다음 <Table 6>과 같이 구분하였다.

    이에 따라 각 항목의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각 항 목의 평균값을 계산하여 최종적으로 평균값이 4.20 을 초과하는 중점관리항목을 도출하였다. 평균값이 4.20 이상인 중점관리항목은 총 10개로 전체의 14.7%로 도출되었으며 아래 <Table 7>과 같다.

    3.3 결과 분석 및 논의

    전체 항목 중에서 “양중 장비의 작업 높이·반경· 허용하중 검토” 항목이 평균값 4.67로 가장 중요한 중점관리항목으로 도출되었다. 특히 표준편차가 0.617으로 설문자의 대부분이 매우 중요한 관리 항 목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대공간 지붕공사에서 양중 장비의 검토는 매우 중요한 항목으로5) 현장 전체의 공기 및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프 로세스 수립에서부터 철저히 계획되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시공계획의 중점관리항목인 것으로 나타났 다. <Fig. 1>은 시공계획서의 양중 장비계획의 일부 분이다. 시공계획서상에서는 입면도 혹은 평면도에 서 양중장비의 설치 위치 및 제원에 대해 표기하고 있으나 건설지에서는 세부적인 양중장비의 동선까 지 기술되어 있었다. 전문가 자문 결과 현장 내부에 는 지조립장, 벤트 등 양중장비와 간섭되는 구조물 이 복잡하게 배치되어 있으므로 양중장비의 동선 계획까지 시공계획 단계에서 수립된다면 시공단계 의 관리가 보다 용이해질 것으로 판단되었다.

    두 번째 평균값이 높은 중점관리항목은 “측량 계 획”으로 나타났다. 지조립된 지붕 블럭(Block)들은 대형 크레인을 통해 가설벤트 위로 양중되고 각 양 중된 지붕 블록들이 결합되어 전체 지붕구조물이 완성된다5). 실제 현장에서는 각 블록들의 처짐, 변 위 등으로 인해 시공 오차가 빈번히 발생되는 것으 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를 관리하기 위한 시공 중 계측 및 측량 계획은 현장에서 매우 중요한 관리요 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Fig. 2>은 계측 관리 를 위한 계획의 내용 중 일부분이다2).

    세 번째 항목은 “가설벤트 해체순서, 안정성 검 토”로 나타났다. 가설벤트는 전체적인 지붕구조물 이 완성되기 전까지 지붕구조물을 지지하는 것으로 서 이에 대한 설치 및 해체는 현장의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5). 특히 현장 경험자는 가설벤트의 설치보 다 가설벤트의 해체가 현장의 안전성과 관련해 매 우 중요한 사안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Fig. 3>은 가설벤트 해체와 관련된 건설지 내용 중 일부이다3).

    시공계획서에서는 가설벤트의 설치 위치 및 순서에 대해서는 기술되어 있으나, 해체에 대한 내용은 건 설지에 비해 내용이 부족하였다. 따라서 가설벤트 해체의 중요성을 고려했을 때 시공계획 단계에서 벤트 해체에 대한 계획이 철저히 검토될 필요가 있 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 번째 중점 항목으로는 “양중 및 설치 프로세스” 로 나타났다. 대공간 지붕공사에서 양중 및 설치공 사는 현장의 가장 중요한 공정으로 이에 대한 프로 세스의 수립은 전체 공정관리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6),7). 이에 따라 시공계획서에서도 이에 대한 내 용이 비교적 자세히 기술되어 있으며 시공 단계 변 위 및 타공정 간섭 등을 고려해 철저히 검토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Fig. 4>는 양중 및 설 치 프로세스의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한 것이다sup>3).

    다음으로 “양중장비 제원, 대수, 위치, 투입시기”, “투입장비 제원, 대수, 기간, 위치 검토”, “설계조건 검토”, “Erection engineering 전담팀 구성”, “지조 립 및 설치공정”, “가설벤트 타입, 제원, 대수 및 위 치검토” 등이 중점관리항목으로 도출되었다. 이러 한 중점관리항목들은 양중 작업을 위한 가설 장비 와 관련된 내용이며, 전체 공사 진행 및 양중 공법 선정 등 공사의 중요 의사결정을 위한 설계 조건의 세부적인 검토, 그리고 Erection engineering의 중 요성이 반영되어 중점관리항목으로 나타났다.

    도출된 관리 항목 중에서 건설지를 통해 보완된 항목을 살펴보면, 중점관리항목의 총 10개 항목 중 에서 4개가 보완된 항목이었다. 그러나 4개의 항목 이 전혀 시공계획서에 반영되고 있지 않는 것은 아 니다. 또한 중점관리항목보다 평균값이 낮은 항목이 시공계획 시 중요하지 않는 항목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도출된 모든 항목은 필수적으로 검토되어야 하고, 특히 중점관리항목들은 시공 단계에서 매우 중요하게 취급되는 항목이므로 이에 대한 보다 철 저한 검토가 수행되어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4. 결론

    본 연구는 대공간 지붕철골공사 시공계획 중점관 리항목 도출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시공계 획서를 분석하여 구성 항목을 분석하였으며, 건설지 검토를 통해 구성 항목을 추가하여 총 68개의 시공 계획 구성 항목을 도출하였다. 이후 전문가 자문을 통해 구성 항목들에 대한 중요도 평가를 수행하였 으며, 최종적으로 10개의 시공계획 중점관리항목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첫 째, 기존 시공계획 구성 항목을 건설지와 전문가 자 문을 통해 보완함으로서 향후 시공계획서 수립 시 전체적인 구성 항목의 정립에 기초적인 자료로 활 용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시공계획의 중점관리항 목을 제공함으로서 실제 시공계획 수립 단계에서 해당 항목에 대한 집중적인 검토가 수행될 수 있게 하여 시공계획서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중점관리항목은 시공계획 수립 시 집중 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항목일 뿐만 아니라 실(實)시 공단계에서도 현장의 중요한 관리 항목으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장관리자는 공사 수행 과정에서 중점관리항목에 집중함으로서 업무의 효율성을 향 상 시킬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현장의 원활한 진행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 대공간 프로젝트 사례의 부족으 로 시공 현장 전문가 및 자료 수급에 어려움이 있어 분석자료 및 설문 부수가 제한적이었다는 한계가 있다. 향후 추가적인 분석 자료의 수집 및 전문가 자문을 통해 보다 세부적으로 구성 항목을 정의하 고 각 항목의 체계적인 구축 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 행할 예정이다.

    감사의 글

    본 논문은 국토교통부 도시건축연구사업(과제번호: 17AUDP-B100343-03)의 연구비 지원에 의해 수행되 었습니다.

    Figure

    KASS-18-67_F1.gif

    Lifting equipment plan

    KASS-18-67_F2.gif

    Measurement plan

    KASS-18-67_F3.gif

    Temporary bent teardown process

    KASS-18-67_F4.gif

    Lifting and installation process

    Table

    Target project A summary

    Target project B summary

    Target project C summary

    Factors of construction plan

    Revised factors of construction plan and detailed content

    Arrange of mean value

    Derived result of critical factors for construction plan (mean < 4.20)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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