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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598-4095(Print)
ISSN : 2287-7401(Onlin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patial Structures Vol.17 No.4 pp.43-50
DOI : https://doi.org/10.9712/KASS.2017.17.4.043

Performance Experiments of SHCC and High Tensile Reinforced Composite Concrete Slabs

Hyung-Joo Moon*, Chang-Geun Cho**
*Dep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Chosun University
**Dep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Chosun University
062-230-7023062-230-7155chocg@chosun.ac.kr
20170907 20170923 20170923

Abstract

A type of one-way concrete composite slabs made by strain hardening cementitious composites (SHCC) deck combined with high tensile reinforcements was developed and evaluated by four-point slab bending test. The SHCC material was considered to have an high-ductile and strain hardening behavior in tension after cracking. From experimental comparisons with conventional reinforced concrete slab, the proposed SHCC and high tensile reinforced concrete composite slab showed more improved responses both in service and ultimate load capacities as well as in control of crack width and deflection.


SHCC 및 고장력 철근 복합 콘크리트 슬래브의 성능실험

문형주*, 조창근**
*학생회원, 조선대학교 건축공학, 박사과정
**교신저자, 정회원, 조선대학교 건축공학 교수, 공학박사

초록


    1.서론

    건축물은 점차 초고층화 및 장스팬화가 이루어지 면서 구조부재의 고성능화가 더욱 요구되고 있다. 이 와 더불어 바닥구조시스템의 장지간화 역시 더욱 요 구되고 있다. 공간구조의 슬래브 장지간화를 위해서 는 강도 이외에도 콘크리트의 균열 및 취성적인 단점 을 개선하는 고성능 및 고인성화를 통한 균열 억제 능력을 개선하여야 한다. <Fig. 1>과 같이 시멘트에 굵은 골재를 사용하지 않고 합성섬유, 규사, 혼화제 등을 사용하는 고연성 시멘트복합체는 기존 콘크리트 에 비해 인장응력 하에서의 균열제어 능력 및 국부 균열폭의 억제를 통한 취성적 단점을 개선한다. 따라 서 <Fig. 2>와 같이 기존 슬래브의 휨 균열 등에 따른 문제점을 보완하여 슬래브의 휨 거동 능력을 향상시 키는 효과를 갖게 한다4),7),8).

    본 연구는 기존 콘크리트의 균열 및 취성적 단점을 개선하고 높은 인장변형률 특성을 갖는 변형경화형 시멘트복합체(Strain Hardening Cementitious Composites, 이하 SHCC)1-3) 및 고장력 철근 복합 트러스 하프데크를 활용한 바닥슬래브의 구조성능 평가에 목적을 둔 실 험적 연구를 수행한 것이다.

    고인장의 합성섬유를 혼입한 SHCC는 시멘트 복 합체 내에서 혼입된 단섬유가 최초 균열 발생 시 균 열 면에서 가교 작용을 하면서 응력과 파괴에너지 를 부담하여 균열폭이 국부적으로 확대되지 않고, 2 차의 미세균열을 유도하여 고연성을 발휘하도록 한 것이다. SHCC는 1축 인장 하에서 다중미세균열 (Multiple micro-cracks)이 발생하여 고연성을 갖는 변형경화형 시멘트복합체이며, 이를 활용하여 기존 의 콘크리트 슬래브의 균열, 누수, 취성적인 문제를 개선하고, 높은 휨 및 인장 거동능력을 갖는 장지간 슬래브의 적용이 가능하다1),2),5),6). 이를 위해 기존 철 근콘크리트(RC) 슬래브, SHCC 철근 트러스 복합데 크, 그리고 SHCC 및 고장력 철근 트러스 복합데크 적용 슬래브의 실험체를 제작하여 재하 시험을 통 한 구조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2.SHCC 하프데크 및 복합슬래브 실 험체의 제작

    순지간 4.0m의 SHCC 및 고장력 철근 트러스 데 크 적용 복합슬래브의 실험체 계획은 <Table 1>과 같다. <Fig. 3>과 같이 고연성 거동을 발휘하기 위 한 SHCC 데크의 제조배합을 위해 물/바인더비 (W/B), 플라이애쉬(FA/B), 규사(S/B)의 양을 각각 45%, 20%, 20%로 설정하고, 증점제(메틸셀룰로스계) 의 양을 조절하여 섬유(PVA)의 분산성을 높이도록 하 였다. 철근 트러스 SHCC 하프데크는 두께 40mm로 서, 거푸집 작업 및 철근 트러스 제작 후 SHCC를 타설하여 14일간 습윤 양생을 하였다. 슬래브 총 두 께는 180mm로서, SHCC 하프데크 양생 후 콘크리 트를 140mm로 후타설하여 복합슬래브의 실험체를 제작하도록 하였다.

    SHCC는 균열 발생 후에도 변형경화 거동과 함께 2% 이상의 인장변형률을 발휘하도록 배합하였으며1-3), 배합 조성은 <Table 2>와 같다. PVA섬유의 함유량 은 2.0%로 고려하였다.

    슬래브 실험체의 배근 상세는 <Fig. 4>와 같으며, 3가지 실험체의 단면은 600×180mm로서, 표준 RC 슬래브 RC-B, SHCC 및 RC 복합슬래브 PCSH-40B, 그리고 직경 6mm의 고장력 철근 3개를 추가한 복 합슬래브 PCSH-40C(HT) 시험체이다<Fig. 5>. 실험 체 제작 순서는 <Fig. 6>과 같다. 거푸집을 제작 후 철근 트러스 조립을 한 이후 주방향 상ㆍ하부 철근 에 각각 2개, 고장력 철근(HT)이 들어가는 실험체는 중앙부의 고장력 철근에 변형률 게이지를 부착한 이후 거푸집 속에 철근 트러스를 배치하도록 하였 다<Fig. 7>. SHCC 배합 및 데크의 타설 및 양생 후 <Fig. 8>, 상부에 후타설 콘크리트로 기준압축강도 30MPa의 레미콘을 현장타설하여 제작하였다<Fig. 9>. 콘크리트의 경화 이후 습윤 양생 조건을 충족하 기 위하여 양생포를 씌우고 물을 뿌려 4주간 양생 을 실시하였다.

    3.슬래브 재하 시험

    3.1.하중 재하 방법

    3가지 타입의 슬래브 시험체에 대한 극한 하중 재 하 실험은 1,000kN 용량의 UTM(Universal Testing Machine)에서 4점 재하로 수행하였다<Fig. 10>. 시 험체를 양단부에서 300mm 내 회전단에 단순지지 되도록 하여 순경간 4,000mm에 대해 중앙측 2점 하중 가력점의 거리를 700mm로 하여 중앙에 순수 휨이 작용하도록 재하하였다. 하중은 변위제어 방식 으로 압축부 콘크리트가 파쇄될 때까지 가력하였으 며, 보다 정확한 하중값을 얻기 위하여 50kN 용량 의 로드셀(Load cell)로 측정하였다.

    실험체의 처짐 및 변형, 변형률은 각각의 위치에 변위계(LVDT), 콘크리트 및 철근 변형률 게이지를 부착 측정하였다<Fig. 11>.

    3.2.슬래브 시험체의 하중 재하 실험

    3가지 슬래브 시험체에 대하여 각각 하중 재하 실험에 따른 슬래브 실험체의 최초 균열, 인장철근 의 항복, 극한 하중 단계에 따라서 수직 하중 및 처 짐 값을 비교하여 <Table 3>에 나타냈다.

    실험 결과 최대하중은 RC-0B, PCSH-40-B, PCSH- 40-C(HT)에서 각각 56.3kN, 69.4kN, 97.0kN으로 측정 되었으며, 철근콘크리트 슬래브인 RC-0B 시험체에 비해 PCSH-40-B 및 PCSH-40-C(HT) 시험체는 각각 1.16배, 1.72배 높은 휨 내력을 보였고, 특히 고장력 철근을 적용한 실험체가 높은 휨 내력을 발휘하였 다. 실험체별 수직 하중-변위, 휨 모멘트-곡률 관계, 그리고 최대하중을 비교하여 각각 <Fig. 12>, <Fig. 13> 및 <Fig. 14>에 나타내었다.

    인장철근 항복 이전까지의 각 슬래브 시험체의 사용하중 단계에서의 휨 변형 능력을 비교하기 위 하여 다음 식과 같이 슬래브 단면의 할선 휨 강성을 산정하여 각 실험체의 인장철근 항복 시의 하중과 비교하여 <Fig. 15>에 나타내었다.(1)

    K E = M y ϕ y
    (1)

    여기서, KE 는 할선 휨 강성, My는 인장철근 항복 시의 휨 모멘트, ϕy 는 이에 대응하는 항복 휨 곡률 을 나타낸다9). 사용하중 단계에서의 시험체별 휨 강 성의 비교에서 RC-0B는 1.2kN/mm인 반면 PCSH- 40-B는 1.4kN/mm 및 PCSH-40-C 1.5kN/mm로 측 정되어, 기준 RC 슬래브 시험체에 비해 SHCC 및 고장력 철근 적용 복합슬래브 시험체는 항복하중이 높게 측정되어 사용하중이 크게 증가될 뿐만 아니 라 사용하중에서의 휨 변형 억제에서도 크게 개선 된 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3.3.하중 재하에 따른 시험체 파괴양상

    <Fig. 16>과 같이 슬래브 시험체의 하중 재하 시 험에 따른 시험체별 최초 휨 균열 및 극한 하중 단 계에서의 파괴양상을 <Fig. 17~19>에 나타내었다.

    기준 시험체로서 일반 철근콘크리트 슬래브인 RC-0-B 시험체는 재하 시작 이후 9kN 내외에서 중앙부 인장연단에 초기 균열이 발생하였으며, 균열 의 상부 진전과 함께 100~150mm 간격으로 균열이 발생하였다. 하중이 커짐에 따라 균열이 상부로 진 전되면서 동시에 균열폭이 점차 커졌다. 또한 인장 철근의 항복 이후 급격한 균열폭 증가가 있었으나 하중의 저하는 없었으며, 처짐 90mm까지 안정적인 거동을 보였다. 최종 파괴는 재하점 중앙부의 콘크 리트가 압축 파괴되는 휨 압축 파괴의 형태를 나타 냈다<Fig. 17>.

    PCSH-40-B 시험체의 경우 초기 균열은 20kN 하 중 전후에서 지간 중앙의 SHCC 데크 측면에 발생 하기 시작했으며, 이후 하중 증가와 함께 다중미세 휨 균열이 SHCC 데크에 무수히 발생하였다. 하중 21kN 내외에 도달할 때까지도 육안으로 균열을 쉽 게 알아볼 수 없을 정도의 미세 균열이 관찰되었다. 하중이 증가함에 따라 초기 균열 주위로 미세균열 이 다수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으며, 65kN의 재하 하중을 넘어서부터 최초 인장철근의 항복 이후 다 중미세균열은 더욱 증가하였다. SHCC 데크 바닥면 의 지간 중앙 부근에서 1개 균열의 폭이 점차 확대 되기 시작하고 콘크리트 면까지 균열이 단면 상연 쪽으로 진전되었으며, 수직방향 처짐 80mm까지 하 중에 따른 변형은 안정적인 연성 거동을 보였다. 최 종적으로 중앙부의 콘크리트 휨 압축 파괴에 도달 하면서 최대하중 69.4kN에 도달한 후에 점차 내력 을 상실하였다<Fig. 18>.

    PCSH-40-C(HT) 시험체는 초기 균열 25kN 내외 에서 지간 중앙의 SHCC 측면에 균열이 발생하기 시작하여, 이후 하중 증가와 함께 다중미세 휨 균열 이 나타났다. 하중 27kN 내외에 도달할 때까지도 육안으로 균열을 쉽게 알아볼 수 없을 정도의 작은 균열이 관찰되었으며, 하중이 증가함에 따라 초기 균열 주위로 미세균열이 다수 증가하는 양상을 보 였다. 90kN의 재하 하중을 넘어서면서 최초 인장철 근의 항복 이후 다중미세균열은 더욱 증가하였으며, SHCC 데크 바닥면의 지간 중앙 부근에서 1개 균열 의 폭이 점차 확대되면서 콘크리트 면까지 균열이 단면 상연쪽으로 진전되었다. 수직방향 처짐 90mm 까지 하중에 따른 변형은 안정적인 연성 거동을 보 였다. 이후 실험체 지간 중앙부의 콘크리트 휨 압축 파괴에 도달하면서 최대하중 97.0kN에 도달한 후 점차 내력을 상실하였다<Fig. 19>.

    4.결론

    변형경화형 시멘트복합체 SHCC 하프데크 및 고 장력 철근을 슬래브 인장측 단면 하단부에 적용한 RC 복합슬래브의 휨 거동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하중 재하 시험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 었다.

    SHCC 데크 적용 RC 복합슬래브 구조형식은 초 기 강성의 증가로 인해 사용성 하중 단계에서의 균 열억제, 처짐감소, 및 인장철근 항복 내력의 증가로 사용내력이 향상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콘크리트의 인장 및 휨 거동 하에서의 균열 및 취 성적 특성에 따른 단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SHCC 데크를 슬래브 단면의 인장측 하단부에 두께 40mm 를 적용하여 휨 재하 실험을 한 결과 다중미세균열 거동을 발휘하여 전반적으로 슬래브의 국부적인 휨 균열폭 증가를 억제하여 극한 휨 내력 및 처짐을 개 선하는 효과를 보였다.

    슬래브 인장측에 SHCC 데크와 고장력의 인장철 근을 적용한 RC 복합 슬래브 시험체는 휨 강성, 사 용내력, 그리고 극한 내력의 증진에 보다 큰 성능을 발휘하였을 뿐만 아니라 인장측의 휨 균열 진전을 더욱 억제할 수 있어 사용하중에서의 처짐 억제에 큰 효과가 있어, 장경간 슬래브로서 적용을 위한 추 가적 연구를 통해 향후 대공간 슬래브 시스템으로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감사의 글

    이 논문은 2017년도 교과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기초연구사업(No. 2015R1A2A2A 01002978) 및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기술지역특성화 사업의 연구비지원(17RDRP-B076277-04)에 의해 수 행되었습니다.

    Fig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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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igh flexural deformation and multiple micro-cracks of SHCC

    KASS-17-43_F2.gif

    Cracks and leakage problems in RC sla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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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ixing ingredients of SH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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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inforcement detail of specim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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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ction-detail of specim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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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nstruction process of slab specimens

    KASS-17-43_F7.gif

    Manufacturing of formwork and arranging of reinforc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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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ixed and casting of SH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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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sting of top concre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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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our-point bending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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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periment equipment set-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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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oad-deflection cur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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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ment-curvature curve

    KASS-17-43_F14.gif

    Maximum load at fail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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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iffness and yield load relationshi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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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oading test of slab specim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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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rack and failure of RC-0-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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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rack and failure of PCSH-40-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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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rack and failure of PCSH-40-C(HT)

    Table

    Experimental variables of slab specimens

    Mixing properties of SHCC

    Experimental results for SHCC-RC slab specimens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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